6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 비유하는 표현 | 홈런 초등
6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비유하는 표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12-15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비유하는 표현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비슷한 현상이나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입니다.
∙ 대상 하나를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기 때 문에 두 대상 사이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 비유하는 표현을 사용하면 좋은 점
∙ 글이나 그림책의 내용이 쉽게 이해됩니다.
∙ 글쓴이의 의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상황이 실감나게 느껴집니다.
∙ 장면이 쉽게 떠오릅니다.
∙ 대상을 새롭게 보게 해 줍니다.
◎「뻥튀기」
∙ 글의 특징: 뻥튀기가 튀겨지는 상황을 실감 나게 표현한 그림책입니다.
∙ 글에 나오는 비유하는 표현 찾아보기
∙ 은유법 은 ‘~은/는 ~이다’로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 직유법 은 ‘~같이’, ‘~처럼’, ‘~듯이’ 와 같은 말을 써서 두 대상을 직접 견주어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봄비」
∙ 글의 특징: 봄비가 내리는 소리와 모습을 교 향악과 왈츠에 비유하여 표현한 시입니다.
∙ 시에 나오는 비유하는 표현 알아보기
∙ 시에서 운율이 잘 느껴지는 부분
◎「풀잎과 바람」
∙ 글의 특징: ‘내’가 좋아하는 친구의 모습을 풀 잎과 바람에 비유하여 표현한 시입니다.
∙ 시에 나오는 비유하는 표현 알아보기
∙ 시에 나오는 비유하는 표현 알아보기
∙ 시로 쓰고 싶은 대상의 특징을 떠올려 어울리는 비유하는 표현을 생각 해 봅니다.
∙ 시로 쓰고 싶은 대상의 특징과 비유하는 표현의 공통점을 생각해 봅니다.
∙ 시로 쓰고 싶은 대상의 특징을 비유하는 표현을 사용해 나타내 봅니다.
∙ 떠올린 비유하는 표현을 바탕으로 하여 시 전체를 완성해 봅니다.
◎ 봄이 되어 새롭게 만난 대상을 정해 표현하고 싶은 생각이나 마음 정하기
◎ 정한 대상의 특징을 생각하며 여러 가지 비유하 는 표현을 떠올려 써 보기
∙ 시집이나 자신이 써 둔 시에서 비유하는 표현이 잘 드러난 시를 골라 봅니다.
∙ 시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배경 음 악을 찾아봅니다.
∙ 비유하는 표현의 느낌을 잘 살린 시를 골라 배 경 음악에 맞추어 낭송해 봅니다.
∙ 시 낭송 뒤에 든 생각이나 느낌을 발표해 봅니다.
◎ 시를 낭송하는 방법
∙ 친구들 앞에서 부끄러워하지 않고 자신있게 읽습니다.
∙ 노래하듯이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읽습니다. ∙ 시의 분위기 와 느낌을 살려서 읽습니다.
∙ 시에서 떠오르는 장면을 상상하면서 읽습니다.
◎ 시화를 그리고 감상하기
∙ 시에 어울리는 그림을 어떻게 그릴지 생각해 봅니다.
∙ 자신이 고른 시를 투명 비닐에 네임 펜으로 쓰고, 종이에 배 경 그림을 그려 한 편의 시화를 완성해 봅니다.
∙ 교실의 보 기 편 한 장소에 시 화를 전시합니다.
∙ 시화가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시화를 감상합니다.
∙ 시와 그림이 잘 어울리는 작품에 붙임 딱지를 붙여 봅니다.
◎ 시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리는 방법
∙ 그림은 시를 잘 표현해야 합니다.
∙ 그림이 시 읽는 것을 방 해 하면 안 됩니다.
∙ 시 내 용 이 잘 드러나게 그려야 합니다. ∙ 시의 장면을 상상하며 그려야 합니다.
◎ 시와 그림이 가장 잘 어울리는 작품을 고르기 위한 평가 기준
∙ 시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어울리게 그림을 그렸나요?
∙ 시와 그림의 배치는 적절한가요?
∙ 시의 내 용 과 그림은 관련이 있나요?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비유하는 표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이번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비유하는 표현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 비유하는 표현
1. 비유하는 표현 살펴보기
◎ 비유하는 표현∙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비슷한 현상이나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입니다.
∙ 대상 하나를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기 때 문에 두 대상 사이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 비유하는 표현을 사용하면 좋은 점
∙ 글이나 그림책의 내용이 쉽게 이해됩니다.
∙ 글쓴이의 의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상황이 실감나게 느껴집니다.
∙ 장면이 쉽게 떠오릅니다.
∙ 대상을 새롭게 보게 해 줍니다.
◎「뻥튀기」
∙ 글의 특징: 뻥튀기가 튀겨지는 상황을 실감 나게 표현한 그림책입니다.
∙ 글에 나오는 비유하는 표현 찾아보기
대상 | 비유하는 표현 | 비유한 까닭 |
뻥튀기가 사방으로 날리는 모양 | 봄날 꽃잎 | 뻥튀기가 봄날 꽃 잎처럼 하늘에 흩날리기 때문에 |
나비/함박눈/폭죽 |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여서/소복하게 내리니까/ 멀리 퍼져 나가서 |
대상 | 비유하는 표현 | 비유한 까닭 |
뻥튀기 냄새 | 메밀꽃 냄새/새우 냄새/멍멍이 냄새/옥수수 냄새 | 냄새가 고소하고 달콤하기 때문에 |
2. 비유하는 표현을 생각하며 시 읽기
∙ 운율은 시가 음악처럼 느껴지게 하는 요소로, 소리가 비슷한 글자나 일정한 글자 수가 반복될 때 생깁니다.∙ 은유법 은 ‘~은/는 ~이다’로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 직유법 은 ‘~같이’, ‘~처럼’, ‘~듯이’ 와 같은 말을 써서 두 대상을 직접 견주어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봄비」
∙ 글의 특징: 봄비가 내리는 소리와 모습을 교 향악과 왈츠에 비유하여 표현한 시입니다.
∙ 시에 나오는 비유하는 표현 알아보기
대상 | 비유하는 표현 | 비유한 까닭 |
봄비 내리는 소리 | 교향악 | 여러 가지 소리가 섞여 있는 것이 비슷해서 |
이 세상 모든 것 | 악기 | 소리가 나는 것이 비슷해서 |
지붕 | 큰북 | 큰 소리가 나는 것이 비슷해서/크기가 커서 |
세숫대야 바닥 | 작은북 | 작은 소리가 나 는 것이 비슷해서/크기가 작아서 |
봄비 내리는 모습 | 왈츠 | 경쾌하고 가볍게 움직이는 것이 비슷해서 |
∙ 시에서 운율이 잘 느껴지는 부분
3연 | 두둑 두드둑 |
5연 | 도당도당 도당당 |
6연 | 퐁퐁 포옹 퐁, 풍풍 푸웅 풍 |
7연 | 댕그랑댕그랑 |
◎「풀잎과 바람」
∙ 글의 특징: ‘내’가 좋아하는 친구의 모습을 풀 잎과 바람에 비유하여 표현한 시입니다.
∙ 시에 나오는 비유하는 표현 알아보기
대상 | 비유하는 표현 | 비유한 까닭 |
친구 | 바람하고 엉켰다가 풀줄 아는 풀잎처럼 | 헤어질 때 또 만나 자고 손 흔드는 친구의 모습이 풀잎과 닮 아서 |
풀잎 하고 헤졌다가 되찾아 온 바람처럼 | 만나면 얼싸안는 친구의 모습이 풀잎하고 헤어졌다가 되찾아 온 바람과 닮아서 |
∙ 시에 나오는 비유하는 표현 알아보기
비유하는 표현 | 바꾼 표현 |
풀잎 같은 친구 좋아 바람하고 엉켰다가 풀 줄 아는 풀잎처럼 | 꽃잎 같은 친구 좋아 언제나 아름답고 예쁜 꽃을 피우는 꽃잎처럼 |
바람 같은 친구 좋아 풀잎하고 헤졌다가 되찾아 온 바람처럼 | 바다 같은 친구 좋아 세상에 있는 모든 물을 넉넉하게 보듬어 주는 바다처럼 |
3. 비유하는 표현을 살려 시 쓰기
∙ 시로 표현하고 싶은 대상을 떠올려 정하고, 그 대상의 특징을 생각해 봅니다.∙ 시로 쓰고 싶은 대상의 특징을 떠올려 어울리는 비유하는 표현을 생각 해 봅니다.
∙ 시로 쓰고 싶은 대상의 특징과 비유하는 표현의 공통점을 생각해 봅니다.
∙ 시로 쓰고 싶은 대상의 특징을 비유하는 표현을 사용해 나타내 봅니다.
∙ 떠올린 비유하는 표현을 바탕으로 하여 시 전체를 완성해 봅니다.
◎ 봄이 되어 새롭게 만난 대상을 정해 표현하고 싶은 생각이나 마음 정하기
새롭게 만난 대상 | 표현하고 싶은 생각이나 마음 |
사람 | 설렘, 기대, 희망 |
새 교실 | 낯섦, 어색함 |
날씨 | 변덕스러움, 따뜻함, 포근함 |
◎ 정한 대상의 특징을 생각하며 여러 가지 비유하 는 표현을 떠올려 써 보기
4. 시 낭송회와 시화전 열기
◎ 시 낭송하기∙ 시집이나 자신이 써 둔 시에서 비유하는 표현이 잘 드러난 시를 골라 봅니다.
∙ 시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배경 음 악을 찾아봅니다.
∙ 비유하는 표현의 느낌을 잘 살린 시를 골라 배 경 음악에 맞추어 낭송해 봅니다.
∙ 시 낭송 뒤에 든 생각이나 느낌을 발표해 봅니다.
◎ 시를 낭송하는 방법
∙ 친구들 앞에서 부끄러워하지 않고 자신있게 읽습니다.
∙ 노래하듯이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읽습니다. ∙ 시의 분위기 와 느낌을 살려서 읽습니다.
∙ 시에서 떠오르는 장면을 상상하면서 읽습니다.
◎ 시화를 그리고 감상하기
∙ 시에 어울리는 그림을 어떻게 그릴지 생각해 봅니다.
∙ 자신이 고른 시를 투명 비닐에 네임 펜으로 쓰고, 종이에 배 경 그림을 그려 한 편의 시화를 완성해 봅니다.
∙ 교실의 보 기 편 한 장소에 시 화를 전시합니다.
∙ 시화가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시화를 감상합니다.
∙ 시와 그림이 잘 어울리는 작품에 붙임 딱지를 붙여 봅니다.
◎ 시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리는 방법
∙ 그림은 시를 잘 표현해야 합니다.
∙ 그림이 시 읽는 것을 방 해 하면 안 됩니다.
∙ 시 내 용 이 잘 드러나게 그려야 합니다. ∙ 시의 장면을 상상하며 그려야 합니다.
◎ 시와 그림이 가장 잘 어울리는 작품을 고르기 위한 평가 기준
∙ 시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어울리게 그림을 그렸나요?
∙ 시와 그림의 배치는 적절한가요?
∙ 시의 내 용 과 그림은 관련이 있나요?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비유하는 표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