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고들면 서게 된다

작성자 
조주한 교사
작성시간
2018-08-20

미래교육을 위해 필요한 능력 중 빠지지 않는 것이 문제해결력이다.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관찰, 탐구, 논리적 사고력 등 과학적 탐구과정을 통한 창의역량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다. 실제로 학생들이 생활 주변의 문제(주제)를 선택하고 탐구하여 해결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탐구, 과학탐구보고서를 직접 작성해 보는 것이다.


 

학생탐구발표대회 (과학탐구보고서) 개요

학교마다 자율로 참여하는 학교와 과학수행평가를 위해 필수로 선정하는 곳도 있어 학교 안내를 살펴봐야 한다.

 

1. 출품 부문 (9개) :

물리, 화학, 동물, 식물, 지구과학, 농림수산, 산업 및 에너지, 환경, 범교과영역

(수학, 사회 등 생활 주변 문제 해결 과제)

2. 출품 자격 (참가대상) :

-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2학년 (과학고는 차년도 대학 진학 예정인 사람 제외)

- 1인 1작품 (또는 단체 2인 이상 3인 이내)

3. 출품작품 내용

가. 기초과학 및 응용과학 분야에서 창의성이 있고 학술적 가치가 있는 작품

나. 과학ㆍ기술의 교육 및 보급에 활용될 수 있는 작품

다. 산업기술 개발 및 생활의 과학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작품

라. 자원과 에너지의 개발 및 효율적 이용에 관한 작품

마. 환경, 보건 등 복지ㆍ과학기술 분야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작품

4. 출품할 수 없는 작품

가. 원서 접수일 기준으로 입상 여부에 관계없이 국내외에서 이미 공개되었거나 발표된 작품 (타 대회 중복 출전 불가)

나. 출품자가 직접 창안하여 연구한 작품이 아닌 작품

다. 과학적 원리로 설명할 수 없는 작품

라.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인정되는 작품

마. 이미 상품화되었거나 상품 선전의 가능성이 있는 작품

바. 대학과 공동연구로 발표 또는 발표 예정인 작품 (R&E 등)

 

학생탐구발표대회 (과학탐구보고서) 준비 순서

 

1. 탐구방법 선택하기 (가설설정 / 해결설계 / 데이터수집 / 해석 / 의사소통 / 발표방법)

2. 주제 고르기 (내가 궁금하며 잘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

3. 기존 발표된 작품 살펴보기

4. 탐구 설계 및 추진 (대회 안내와 맞게 보고서나 발표자료 준비하기)

 

국립중앙과학관 전국 과학전람회 역대 입상작 자료실 통합검색

https://www.science.go.kr/link.bs?cd=00109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과학전람회 /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 학생탐구발표대회 입상작

http://ssp.re.kr/student/prizeList.jsp?tableName=icemanattach01&cd_menu=01010201

 

 

학생탐구발표대회 (과학탐구보고서) 잘 하는 방법

 

1. 제목 정확히 쓰기제목은 간결하고 정확하게 탐구내용을 담을 것. 예를 들어 '내가 본 고구마 싹'보다는 '주변 환경에 따른 고구마 싹의 자람 비교'를 추천. 보고서 작성하면서 적당한 제목을 찾기.

2. 탐구활동 목표 정확히 하기탐구활동의 목표는 분명하고 구체적인 것으로 부모님과 다른 어른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노력해볼 것. 실천할 수 있는 목표 정하기.

3. 탐구활동 준비물 기록하고 정확히 진행하기탐구활동 준비물을 빠짐없이 기록하고 미리 준비하기.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을 파악하면 탐구활동 시간 절약과 올바른 탐구활동에 큰 도움이 됨.

4. 탐구활동 주제에 따른 설계 잘 하기탐구활동에 따른 실험, 관찰, 조사, 견학, 인터뷰(면담) 등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추진.

5. 탐구결과 기록과 결론 정리하기자신이 예상한 결과와 다를 수 있지만 실험의 오차나 실수도 과학적인 원리나 지식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 친구들과 토의나 선생님 설명 등을 넣을 수 있음.

6. 의문점과 더 탐구하고 싶은 점 꼭 넣기탐구과정을 통해 알게 된 많은 것을 정리하고 새로운 탐구를 이끌어 내는 원동력으로 만듦.

7. 참고자료 정리하기참고자료는 책이나 논문 제목과 지은이, 출판사, 출판연도, 인터넷 주소, 비디오/오디오 자료 등 자세하게 정리.

 

학생탐구, 자립할 수 있는 기회

학생탐구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런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발전하는 것이다. 디지털교육, 미래교육에 있어 탐구노력과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창의성과 자기주도성을 스스로 가질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가정에서는 이런 기회를 부모님의 도움이나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도록 하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 컴퓨터/인터넷/스마트폰을 흥미나 재미 위주로 사용하지 않는 습관을 위해 과학탐구가 가장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조주한 교사 | erke@sen.go.kr

디지털 미래교육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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