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 감동을 나타내요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3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감동을 나타내요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8-3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3학년 2학기 4단원 감동을 나타내요에 대해 학습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감각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며 시나 이야기를 감상해 봅시다.
(1) 공을 찰 때의 느낌을 어떻게 표현하고 싶나요?
예) 시에서는 공을 찰 때의 느낌을 “햇빛을 뻥! /차 버렸어요.”라고 표현하였습니다. 나는 하늘까지 뻥 찼다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2. 대상을 감각적으로 표현해 봅시다.
(1) 대상에 어울리는 표현을 에서 찾아 써 보세요.
(2) “(1)”에서 왜 그 표현을 골랐는지 말해 보세요.
예) 곰 인형을 만질 때의 느낌을 표현한 말이기 때문입니다. /사과를 보거나 먹을 때, 만질 때의 느낌을 표현한 말이기 때문입니다. /축구를 할 때 나는 소리나 축구를 하는 친구들의 모습, 공이 굴러가는 모습을 본 느낌을 표현한 말이기 때 문입니다.
(3) 대상에 어울리는 표현을 더 말해 보세요.
예) 곰 인형: 부들부들, 폭신폭신/ 사과: 둥글둥글, 사각사각/ 축구: 시끌벅적, 둥글둥글
3. 대상을 떠올리고 그 느낌을 감각적 표현으로 나타내 봅시다.
(1) 교실에 있는 사물을 보고, 듣고, 냄새 맡고, 손으로 만지며 관찰해 보세요.
(2) 대상을 떠올리고 그 느낌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세요.
(3) 대상을 관찰하고 그 느낌을 감각적 표현을 넣어 말해 보세요.
4. 대상을 감각적 표현으로 나타내면 좋은 점을 생각해 봅시다.
5. 시의 장면을 떠올리며 「감기」를 읽어 봅시다.
(1) ‘내’ 몸에 무엇무엇이 들어왔다고 했나요?
- 불덩이, 몹시 추운 사람, 거북이, 잠꾸러기입니다.
(2) ‘내’ 몸에 불덩이가 들어왔다고 말한 까닭은 무엇인가요?
- 감기에 걸려 열이 많이 나기 때문입니다
(3) 거북이가 들어왔다고 한 까닭은 무엇인가요?
예) 감기약을 먹고 몸이 무거워졌기 때문입니다.
(4) 잠꾸러기가 들어왔다고 한 까닭은 무엇인가요?
예) 감기약을 먹고 몹시 졸렸기 때문입니다.
(5) 파란색으로 쓰인 낱말을 빼고 읽을 때와 넣고 읽을 때, 느낌이 어떻게 다른가요?
예) 넣고 읽을 때 표현이 더 구체적입니다./ 넣고 읽을 때 더 재미있습니다./ 넣고 읽을 때 느낌이 생생하게 살아납니다.
(6) 「감기」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을 더 찾아봅시다.
예) ‘내 몸에 / 불덩이가 들어왔다.’, ‘뜨끈뜨끈’, ‘몹시 추운 사람도 들어왔다.’, ‘오들 오들’
(7) 감각적 표현에 주의하며 「감기」를 다시 읽고 시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지금까지 3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감동을 나타내요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소리와 모양의 느낌을 생각하며 시를 읽어보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 보며 공부해보아요!
초등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초등 유료체험 하기>
그럼, 지금부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3학년 2학기 4단원 감동을 나타내요에 대해 학습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감각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며 시나 이야기를 감상해 봅시다.
(1) 공을 찰 때의 느낌을 어떻게 표현하고 싶나요?
예) 시에서는 공을 찰 때의 느낌을 “햇빛을 뻥! /차 버렸어요.”라고 표현하였습니다. 나는 하늘까지 뻥 찼다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2. 대상을 감각적으로 표현해 봅시다.
(1) 대상에 어울리는 표현을 에서 찾아 써 보세요.
(2) “(1)”에서 왜 그 표현을 골랐는지 말해 보세요.
예) 곰 인형을 만질 때의 느낌을 표현한 말이기 때문입니다. /사과를 보거나 먹을 때, 만질 때의 느낌을 표현한 말이기 때문입니다. /축구를 할 때 나는 소리나 축구를 하는 친구들의 모습, 공이 굴러가는 모습을 본 느낌을 표현한 말이기 때 문입니다.
(3) 대상에 어울리는 표현을 더 말해 보세요.
예) 곰 인형: 부들부들, 폭신폭신/ 사과: 둥글둥글, 사각사각/ 축구: 시끌벅적, 둥글둥글
3. 대상을 떠올리고 그 느낌을 감각적 표현으로 나타내 봅시다.
(1) 교실에 있는 사물을 보고, 듣고, 냄새 맡고, 손으로 만지며 관찰해 보세요.
(2) 대상을 떠올리고 그 느낌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세요.
(3) 대상을 관찰하고 그 느낌을 감각적 표현을 넣어 말해 보세요.
4. 대상을 감각적 표현으로 나타내면 좋은 점을 생각해 봅시다.
5. 시의 장면을 떠올리며 「감기」를 읽어 봅시다.
(1) ‘내’ 몸에 무엇무엇이 들어왔다고 했나요?
- 불덩이, 몹시 추운 사람, 거북이, 잠꾸러기입니다.
(2) ‘내’ 몸에 불덩이가 들어왔다고 말한 까닭은 무엇인가요?
- 감기에 걸려 열이 많이 나기 때문입니다
(3) 거북이가 들어왔다고 한 까닭은 무엇인가요?
예) 감기약을 먹고 몸이 무거워졌기 때문입니다.
(4) 잠꾸러기가 들어왔다고 한 까닭은 무엇인가요?
예) 감기약을 먹고 몹시 졸렸기 때문입니다.
(5) 파란색으로 쓰인 낱말을 빼고 읽을 때와 넣고 읽을 때, 느낌이 어떻게 다른가요?
예) 넣고 읽을 때 표현이 더 구체적입니다./ 넣고 읽을 때 더 재미있습니다./ 넣고 읽을 때 느낌이 생생하게 살아납니다.
(6) 「감기」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을 더 찾아봅시다.
예) ‘내 몸에 / 불덩이가 들어왔다.’, ‘뜨끈뜨끈’, ‘몹시 추운 사람도 들어왔다.’, ‘오들 오들’
(7) 감각적 표현에 주의하며 「감기」를 다시 읽고 시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지금까지 3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감동을 나타내요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소리와 모양의 느낌을 생각하며 시를 읽어보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 보며 공부해보아요!
초등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초등 유료체험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