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3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12-08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3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에 대해 학습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국어 공부 잘하는 방법 지금 확인하기>




학습목표: 인물에게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작품을 감상해 봅시다.


1. 평소에 자신의 마음을 어떤 표정, 몸짓, 말투로 표현하는지 떠올려 봅시다.
(1) 그림 “가” ~ “라”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이야기해 보세요.


(2) 그림 “가” ~ “라”에서 아이의 상황에 알맞은 말을 빈칸에 써 보세요. 1 의 답보기를 눌러 상황에 알맞은 말을 확인해 보세요.
(3) 그림 “가” ~ “라”의 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로 표현해 보세요. 짝과 함께 그림 “가” ~ “라”의 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로 표현해 봅니다.


2.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1) 그림 “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말해 보세요. 남자아이가 실수로 친구의 필통을 바닥에 떨어뜨려서 당황했습니다.
(2) 그림 “나” 와 “다”에서 표정과 몸짓이 어떻게 다른 지 말해 보세요. 그림 에서는 풀이 죽은 표정으로 몸을 움츠리고 있지만 그림에서는 빈정거리는 표정으로 고개를 쳐들고 있습니다.


3. 인물이 어떤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하는지에 주의하며 「나도 말을 잘하고 싶다」를 봅시다.
(1) 필통을 떨어뜨린 친구가 사과했을 때 친구들의 반응이 달랐던 까닭은 무엇일까요?
예) 사과하는 친구의 표정, 몸짓, 말투가 달랐기 때문입니다.  /표정, 몸짓, 말투에 따라 미안한 마음이 느껴지기도 했고, 느껴지지 않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2) 미안하다고 말할 때 어떤 표정, 몸짓, 말투로 하는 것이 좋을까요?
예)웃지 말고 진지하게 말해야 합니다. /진심을 담아서 말해야 합니다. /장난치 듯 하면 안 됩니다.


4. 「나도 말을 잘하고 싶다」를 보고 친구들과 상황에 알맞은 역할극을 해 봅시다.



5. 표정, 몸짓, 말투에 주의하며 말하면 좋은 점을 친구와 이야기해 봅시다.



6. 평소에 자신의 표정, 몸짓, 말투가 어떠한지 확인해 봅시다.


지금까지 3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만화 영화를 보고 표정, 몸짓, 말투의 특징을 알며, 인물의 말과 행동을 살피며 만화 영화를 감상해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 모두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 봅시다.


초등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초등 료체험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