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국어 3단원 | 바르고 공손하게 | 홈런 초등

4학년 2학기 국어 3단원 바르고 공손하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9-2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국어 3단원 바르고 공손하게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3. 바르고 공손하게




 

1. 대화 예절의 중요성 알기


◎ 평소에 자신이 대화하는 방법 되돌아보기
∙ 상대가 한 말에 자신의 기분이 상했다면 어떻게 말하는 것이 좋을까요?
∙ 자신이 한 말 때문에 상대가 기분이 상했다 고 말한다면 어떻게 말하는 것이 좋을까요?

◎「박바우와 박 서방」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박 노인(박 서방, 박바우), 윗마을 양 반, 아랫마을 양반
∙ 글의 내용: 박 노인에게 고기를 사러 온 윗마을 양반과 아랫마을 양반이 박 노인을 서로 다른 말로 불렀고, 그 말에 따라 받은 고기의 양이 달랐습니다.

∙ 윗마을 양반과 아랫마을 양반이 박 노인을 부른 말에 따라 달라진 점
윗마을 양반 박 노인을 ‘바우’ 라고 불러 박 노인은 기분이 나빠 고기를 조금 주었을 것이다.
아랫마을 양반 박 노인을 ‘박 서방’이라고 불러 박 노인은 자신을 더 존중해 주는 느낌이 들어 고기를 많이 주었을 것이다.

◎「오늘 아침 민수네 교실에서 있었던 일」
∙ 등장인물: 영철, 민수, 채은

∙ 민수가 인사를 나눈 두 친구의 다른 점
영철 큰 소리로 듣기 싫은 별명을 불러 민수의 기분이 나빴을 것이다.
채은 이름을 부르며 반갑게 인사하여 민수의 기분이 좋았을 것이다.
 

2. 대화 예절을 지키며 대화하는 방법 알기


◎ 대화할 때 지켜야 하는 예절
다른 사람에게
말할 때
∙ 상대를 바라보며 말합니다.
∙ 고운 말, 바른 말을 씁니다.
∙ 시간, 장소에 맞게 말합니다.
∙ 듣는 사람의 기분을 고려하며 말 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
∙ 다른 사람이 말할 때 끼어들지 않고,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끝까지 듣습니다.
∙ 적절히 반응하며 듣습니다

◎ 대화 예절에 어긋나는 표현 알기
어른 앞에서는 ‘제가 ’로 자신을 낮추어 표현해야 합니다. 웃어른께 “수고하셨어요.”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예절에 어긋납니다.

◎「신유의 생일잔치」
∙ 신유 친구들이 예절을 지키지 않은 부분
장소 예절을 지키지 않은 부분
현관 신유 어머니께 인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집 안으로 뛰어들어 갔습니다.
식탁 음식을 준비해 주셔서 고맙다는 말 을 하지 않았습니다.
신유 방 친구 앞에서 귓속말을 했습니다.

◎ 역할극을 하며 상대의 기분 알아보기

∙ 상황 1. 대화 도중에 끼어드는 사슴
텍스트, 만화 영화, 인간의 얼굴, 애니메이션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예의 바른 말로 고쳐 쓰기 “미안해. 네 말이 끝날 때까지 기다릴 게.”

∙ 상황 2. 거친 말을 하는 거북
만화 영화, 인간의 얼굴, 일러스트레이션, 애니메이션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예의 바른 말로 고쳐 쓰기 “기분을 상하게 해서 미안해. 이제 그만할 게.”

∙ 상황 3. 남이 하는 말은 듣지 않고 자기 말만 하는 사자
텍스트, 만화 영화, 클립아트, 재미있는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예의 바른 말로 고쳐 쓰기 “그래, 다른 친구부터 하 고 나서 할게.”

3. 예절을 지키며 회의하기


◎ 회의할 때 지켜야 할 예절
∙ 다른 사람이 발표할 때 끼어들지 않습니다.
∙ 회의와 같은 공식적인 상황에서는 높임말을 사용합니다.
∙ 의견을 말할 때에는 손을 들어 말 할 기회를 얻고 발표합니다.
∙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합니다.

◎ 예절을 지키며 회의하면 좋은 점
∙ 서로 존중하는 태도로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 서로 존중받는 분위기에서 편하게 회의에 참여합니다.

◎「우리 반 회의 시간」
∙ 학급 회의 주제: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자.

∙ 회의할 때 예절에 어긋난 부분 찾기
장면 예절에 어긋난 부분
말하는데 끼어들었 습니다.
- 말할 기회를 얻지 않고 말했습니다.
- 높임말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듣지 않았습니다
 

4. 온라인 대화를 할 때 지켜야 할 예절 알기

 

◎ 예절을 지키며 온라인 대화를 하는 방법
∙ 바른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 상대가 보이지 않더라도 대화 전에 인사를 하고 끝날 때에도 인사를 합니다.
∙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함부로 말하지 않습니다.
∙ 상대를 존중하고 예의를 지킵니다.
∙ 줄임 말과 그림말을 지나치게 쓰지 않습니다.

◎ 지혜가 친구들과 나눈 온라인 대화

∙ 친구들이 사용한 대화명 살펴보기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영철이가 대화명을 ‘@.@’로 썼기 때문에 지혜가 영철이를 못 알아보았습니다.
대화명은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합니다.

∙ 친구들이 쓴 줄임 말 알아보기
텍스트, 인간의 얼굴, 스크린샷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ㅇㅈ’, ‘ㅋㅋㅋ’와 같은 줄 임 말 을 사용하면 무슨 뜻인지 몰라서 오해가 생기거나 대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그림말을 사용하면 좋은 점과 나쁜 점 알기
텍스트, 폰트, 스크린샷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좋은 점: 기분을 더 잘 표현해 줄 수 있습니다.
나쁜 점: 너무 많이 사용하면 장난스러운 대화가 될 수 있습니다.

◎ 그림 가, 나에 나타난 문제점

뜻을 모르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자신이 할 말만 하고 대화방에서 나가 버렸습니다.


 

5. 대화 예절을 표어로 만들기

 

◎ 대화 예절을 표어로 만드는 방법
∙ 대화할 때 지켜야 할 예절을 여러 방법으로 알아봅니다.

공익 광고 영상

인터넷


∙ 대화할 때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보고 친구 들과 이야기해 봅니다.
예) 공익 광고를 보고 나니 얼굴을 보며 할 수 없는 말은 인터넷에서도 하지 말아야 한 다는 것을 알겠어.

∙ 조사한 것을 정리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대화 예절과 관련 있는 표어를 만들어 봅니다.
예) 내가 한 거친 말 내게 올 거친 말/ 자나 깨나 예절 바른 말/ 함께 지킨 대화 예절 우리 모두 좋은 기분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국어 3단원 ‘바르고 공손하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국어 3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