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학기 국어 9단원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9단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8-0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국어 9단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9.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
◎ 글을 읽은 경험을 살려 필요한 글을 찾는 방법 생각하기’
◎ 글을 목적에 맞게 찾아 읽으면 좋은 점
∙ 찾고 싶은 정보를 정확하고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 읽고 싶은 책을 알맞게 찾아 읽을 수 있습니다.
◎ 설명하는 글을 읽는 방법
∙ 설명하려는 대 상 이 무엇인지 생각합니다.
∙ 대상의 무엇을 자세히 설명하는지 생각합니다.
∙ 대상을 보고 이미 아는 것을 떠올립니다.
∙ 대상에 대해 새롭게 안 것을 찾습니다.
◎ 설명하는 글을 읽을 때 설명하는 내용이 정확한 지 확인하는 방법
∙ 설명하는 대상과 관련한 자료를 찾아봅니다.
∙ 아는 지식이나 경험을 떠올리며 설명하는 내 용이 믿을 만한지 생각합니다.
◎「점과 선으로 만든 암호」
∙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 글의 내용: 정보 무늬의 뜻과 특징, 모양, 사 용 방법 등을 설명합니다.
∙ 글쓴이의 설명 가운데에서 내용이 정확한지 알아보고 싶은 것
- 정보 무늬를 누구나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정보 무늬는 그 일부를 지워도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 정보 무늬에 개인 정보를 담는다는 내용입니다.
∙ 설명하는 글을 읽는 방법에 따라 글 읽기
◎ 주장하는 글을 읽는 방법
∙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합니다.
∙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찾습니다.
∙ 알맞은 근거인지 생각해 봅니다.
∙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 같은 점을 찾습니다.
∙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 비판하는 태도로 읽습니다.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하는 자세」
∙ 글의 종류: 주장하는 글
∙ 글쓴이의 주장과 근거
∙ 이 글의 주장은 무엇이며 근거가 알맞은 지 생각 하기
∙ 글쓴이의 주장에 대한 내 생각 떠올리기
- 글쓴이의 주장에 동의합니다. 미래 사회의 변화에 잘 적응하려면 사람도 그에 맞게 변 화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필요한 내용을 찾을 때 정리하는 방법
◎「아름다운 비색을 지닌 고려청자」
∙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 글의 내용: 고려청자의 빛깔, 상감 기법, 우수성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 규빈이가 글을 읽은 과정 살펴보기
∙ 지완이가 글을 읽은 과정 살펴보기
∙ 글의 종류와 읽는 목적을 생각하며 「아름다운 비색을 지닌 고려청자」 읽기
-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 읽는 목적: 고려청자의 특징을 조사하려고
*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며 꼼꼼히 읽는다.
* 글의 내용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나 궁금한 점이 없는지 생각하며 읽고,
* 의심스러운 부분은 꼼꼼히 따진다.
* 고려청자의 특징을 설명하는 부분에 집중해서 읽는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국어 9단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9.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
1. 글을 찾아 읽은 경험 나누기
◎ 여러 가지 글을 찾아 읽고 어떤 도움을 받았는 지 이야기하기◎ 글을 읽은 경험을 살려 필요한 글을 찾는 방법 생각하기’
과학 숙제로 돌의 종류를 조사할 때 필요한 글을 찾는 방법 |
∙ 도서관에서 돌을 설명하는 책을 찾아본다. ∙ 인터넷에서 돌을 설명한 글을 찾아본다. ∙ 과학관 안내 책자에서 돌을 설명한 내용을 찾아본다. |
미술 시간에 교통질서 지키기 광고를 그릴 때 필요한 글을 찾는 방법 |
∙ 신문에서 교통사고를 다룬 기사를 찾아본다. ∙ 책에서 교통안전을 다룬 내용을 찾아본다. ∙ 인터넷에서 교통질서 지키기 광고지를 검색한다. |
◎ 글을 목적에 맞게 찾아 읽으면 좋은 점
∙ 찾고 싶은 정보를 정확하고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 읽고 싶은 책을 알맞게 찾아 읽을 수 있습니다.
2. 글의 종류에 따른 읽기 방법 알기
◎ 설명하는 글을 읽는 방법
∙ 설명하려는 대 상 이 무엇인지 생각합니다.
∙ 대상의 무엇을 자세히 설명하는지 생각합니다.
∙ 대상을 보고 이미 아는 것을 떠올립니다.
∙ 대상에 대해 새롭게 안 것을 찾습니다.
◎ 설명하는 글을 읽을 때 설명하는 내용이 정확한 지 확인하는 방법
∙ 설명하는 대상과 관련한 자료를 찾아봅니다.
∙ 아는 지식이나 경험을 떠올리며 설명하는 내 용이 믿을 만한지 생각합니다.
◎「점과 선으로 만든 암호」
∙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 글의 내용: 정보 무늬의 뜻과 특징, 모양, 사 용 방법 등을 설명합니다.
정보 무늬의 뜻 | 여러 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표식 |
모양 | 네모 모양 안에 검은 선과 점이 있음. |
사용 방법 | 스마트폰 응용 프로그램으로 정 보 무늬를 찍음. |
특징 | 누구나 만들 수 있고, 여러 분 야에서 사용함. |
∙ 글쓴이의 설명 가운데에서 내용이 정확한지 알아보고 싶은 것
- 정보 무늬를 누구나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정보 무늬는 그 일부를 지워도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 정보 무늬에 개인 정보를 담는다는 내용입니다.
∙ 설명하는 글을 읽는 방법에 따라 글 읽기
설명하는 글을 읽을 때 고려할 점 | 글의 내용 파악하기 | 내용의 정확성 판단하기 |
이 글은 무엇을 설명하는가? | 정보 무늬 | 제목, 그림 따위를 보며 무엇을 설명한 글인지 생각해 보자. |
설명하는 내용이 무엇인가? | 정보 무늬의 뜻, 사용 방법, 특징, 모 양 따위 | 대상을 설명하면 서 자세하게 설명한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
이미 알 던 내용은 무엇인가? | 정보 무늬의 모양 | 정보 무늬를 보거나 써 본 경험을 떠 올려 보자. |
새롭게 안 내용은 무엇인가? | 정보 무늬 사용 방 법, 특징 따위 | 정보 무늬의 종류 와 사용 방법 가운데에서 몰랐던 것을 생각해 보자. |
◎ 주장하는 글을 읽는 방법
∙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합니다.
∙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찾습니다.
∙ 알맞은 근거인지 생각해 봅니다.
∙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 같은 점을 찾습니다.
∙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 비판하는 태도로 읽습니다.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하는 자세」
∙ 글의 종류: 주장하는 글
∙ 글쓴이의 주장과 근거
주장 | 미래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되자. |
근거 | 미래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갖추어 야 할 것 - 정해진 답을 찾기보다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 -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는 사람이다. - 서로 돕고 존중하는 사람이다. |
∙ 이 글의 주장은 무엇이며 근거가 알맞은 지 생각 하기
∙ 글쓴이의 주장에 대한 내 생각 떠올리기
- 글쓴이의 주장에 동의합니다. 미래 사회의 변화에 잘 적응하려면 사람도 그에 맞게 변 화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주장하는 글을 읽는 방법에 따라 글 읽기
주장하는 글을 읽을 때 고려할 점 | 글의 내용 파악하기 | 내용의 타당성 판단하기 |
글쓴이의 주장은 무엇 인가? | 미래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되자. | 무엇을 강조하는가? |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 미래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일까? | 글쓴이의 의 견이 옳다고 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
주장과 근거가 적절한 가? | 미래 사회 에는 지금과 다른 사람이 필요하다. | 근거를 납득 할 수 있는가? |
자신의 생각과 같은 점 은 무엇인가? | 미래 사회에 서는 많은 것이 달라진다. | 의견이 옳다 고 생각하는 가? |
자신의 생 각과 다른 점 은 무엇인가? | 변화에 부드럽게 대처하려는 생각이 필 요하다. | 의심스러운 부분은 없는 가? |
3. 필요한 글을 찾아 정리하기
◎ 필요한 내용을 찾을 때 정리하는 방법
알고 싶은 내용을 찾을 때 | 글을 훑어 읽으며 필요한 내 용을 찾습니다. |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을 때 | 글을 처음부터 자세히 읽으며 필요한 내용을 찾아 정리합니다. |
◎「아름다운 비색을 지닌 고려청자」
∙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 글의 내용: 고려청자의 빛깔, 상감 기법, 우수성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 규빈이가 글을 읽은 과정 살펴보기
글을 읽은 까닭 | 고려청자를 조사해 발표하 기 위해서이다. |
글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내용 | 고려청자의 비색과 상감기법을 설명한 부분이다. |
규빈이가 글을 읽은 방법 [훑어 읽기] |
- 제목을 가장 먼저 읽고 필요 한 내용이 있는지 생각했다. -글 전체를 다 읽지 않고 중요 한 낱말을 읽으면서 필요한 내용이 있는지 찾아보았다. - 제목뿐만 아니라 사진도 살 펴보며 필요한 내용이 있을 지 짐작했다. |
규빈이와 같이 글을 읽으면 좋은 점 | 필요한 내용만 빨리 이해할 수 있다. |
규빈이와 같이 글을 훑어 읽은 경험 | 도서관에서 글을 찾으며 필요한 내용만 빨리 찾아 읽은 적이 있다. |
∙ 지완이가 글을 읽은 과정 살펴보기
글을 읽은 까닭 | 외국에서 온 친구에게 고려청자를 자세히 알려 주기 위해서이다. |
지완이가 글을 읽은 방법 [자세히 읽기] |
- 필요한 내용을 찾으며 자세히 읽었다. - 중요한 내용이나 그것을 뒷받침하는 내용에 밑줄 그으며 읽었다. - 자신이 아는 내용과 새롭게 안 내용을 비교하며 자세히 읽었다. |
∙ 글의 종류와 읽는 목적을 생각하며 「아름다운 비색을 지닌 고려청자」 읽기
-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 읽는 목적: 고려청자의 특징을 조사하려고
*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며 꼼꼼히 읽는다.
* 글의 내용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나 궁금한 점이 없는지 생각하며 읽고,
* 의심스러운 부분은 꼼꼼히 따진다.
* 고려청자의 특징을 설명하는 부분에 집중해서 읽는다.
4. 자신만의 읽기 방법 찾아보기
◎ 자신만의 읽기 방법을 찾아 정리하기
어떻게 읽나요? |
메모하며 읽기이다. |
언제 어디에서 |
집에서 과제를 해결할 때이다. |
그렇게 읽을 때 |
읽은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
어떤 책이나 글에 |
알고 싶은 정보가 있는 책에 적용할 수 있다. |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국어 9단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9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이였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