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 찾는 학습 서비스,
홈런 중등팀이 고민한 것들
인물 | 관계 | 특징 |
이로운 | - 이루리의 동생 - 황제하와 같은 반 친구 |
해로운이라는 별 명이 있지만 친구를 생각하는 마음은 따뜻하다. |
이루리 | 이로운의 누나 | - 로운이를 자랑스러워한다. - 장애가 있다. |
황제하 | 이로운의 친구 | 로운이와 좋지 않은 관계였으나 서로 이해하고 인정한다. |
명찬이 반장 | 로운이 누나(이루리)의 친구 | 다운 증후군이 있다. 로운이 누나가 좋아한다. |
주인공의 성격이나 모습의 변화 | 말썽 많고 숙제도 잘 안 해 오는 아이에서 친구들을 돕고 봉사할 줄 아는 반장으로 변했다. |
주인공과 함께 이야기의 흐름에서 꼭 있어야 할 등장인물과 그 까닭 |
황제하이다. 제하와 주 인공이 갈등을 겪으면서 서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
일어난 일 | 때와 장소 | 로운이의 마음 |
제하와 로운이가 화해함. | 아침, 화장 실 옆 복도 | 제하에 대해 다시 생각함. |
반 아이들 이제하와 합창연습을 함. | 교실 | 책임을 다 하고 싶어 함. |
한마당 잔치에서 로운이가 누나와 명찬이 반장을 만남. |
열흘 뒤, 학교 | 누나를 이해함. |
주인공의 경험이 나타난 부분 | 경험을 이야기로 나타낸 방법 |
명찬이 반장을 설명해 주는 부분 | 읽는 사람을 생각하 면서 썼다. |
제하가 학교에 오기를 기다리는 마음을 나 타낸 부분 |
억지로 꾸며 쓰지 않고 겪은 일을 그대로 풀어서 자신의 생각과 함께 솔직하게 썼다. |
방학을 앞두고 한 해 동안 로운이와 친구들이 변화한 모 습을 나타낸 부분 |
긴 기간에 걸친 사건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잘 나타냈다. |
실제로 겪은 일 | 이야기에 나오는 일 | |
인물 | 민영, 진주, 성훈, 선생님 | 민영, 상은, 인국, 선생님 |
사건 | 비가 와서 체 육을 체육관에서 하게 됨. → 진주와 성훈이가 다툼. → 진주와 성훈이가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함. |
인국이와 비에 대해 이야기 나눔. → 비가 와서 체육을 체육관에서 하 게 됨. → 상은이와 인국이가 다툼. → 상은이와 인국이가 선생님과 함께 이 야기함. |
배경 | 교실, 체육관, 상담실 | 교실, 체육관, 상 담실 |
일기와 비교하기 | - 이야기는 여러 사람이 읽는 글 이므로 일기와 달리 읽는 사람을 생각하며 쓴다. - 일기는 그날 동안에 있었던 일 만 쓰지만, 이야기는 오랜 시간에 걸쳐 있었던 일을 쓸 수 있다. |
상상으로 쓴 글과 비교하기 | 상상으로 쓴 글은 생각이 기발 해서 재미를 느낄 수 있지만, 진주가 꾸며 쓴 글과 같이 경험을 쓴 글은 경험에 공감해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이야기의 흐름 |
이야기를 시작하고 배경과 인물을 설명하는 단계 |
사건이 일어나기 시작하는 단계 |
등장인물의 갈등이 꼭대기에 이르는 단계 |
사건을 해결하고 마무리하는 단계 |
「대화가 필요해」 |
인국이와 비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부분 |
비가 와서 체육을 체육관에서 하게 되는 부분 |
상은이와 인국이 가 싸우는 부분 |
선생님과 함께 이 야기하는 부분 |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