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잡상식 | 매운 음식을 먹으면 왜 땀이 날까? | 홈런

매운 음식 먹고 땀 나는 이유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3-2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매운 양념으로 범벅이 된 낙지볶음이나 팔팔 끓은 김치찌개, 또는 김치나 제육볶음 등 많은 분들이 흔히 접할 수 있는 음식인데요.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경험했을 텐데,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굉장히 많이 나 휴지로 땀을 닦아가며 먹기도 합니다. 왜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나는 것일까요?




매운 음식을 먹으면 왜 땀이 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매운 음식의 특성을 이해해야 하는데요. 매운 맛의 주요 원인은 캡사이신이라는 화합물입니다.
캡사이신에는 고추류의 과육과 씨앗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우리의 혀를 자극하여 매운 맛을 느끼게 됩니다.

캡사이신은 우리 입 안에 있는 TRPV1이라는 수용체를 자극합니다.
TRPV1 수용체는 일반적으로 열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캡사이신이 이 수용체를 자극하면 마치 입 안에 뜨거운 것을 먹는 것처럼 착각을 하게 됩니다.




뇌는 입 안의 온도가 올라갔다고 판단하고, 체온을 낮추기 위해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킵니다.
교감신경은 심박수 증가, 혈압 상승, 혈관 확장 등의 신체 반응을 유발하는데요.
혈관 확장은 피부 표면으로 더 많은 혈액이 흐르게 만들고, 이는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관 확장과 함께 땀샘도 활성화되어 땀 분비가 증가합니다.
땀은 체온을 낮추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땀이 증발하면서 열을 방출하여 체온을 조절하게 됩니다.




매운 음식을 먹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도 있지만 땀을 거의 흘리지 않는 사람도 있는 등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이는 TRPV1 수용체의 민감도, 교감신경 활성화 정도, 체온 조절 능력 등의 차이 때문입니다.

다시 한 번 정리하면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나는 것은 캡사이신이 TRPV1 수용체를 자극하여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고, 혈관 확장과 땀 분비 증가를 유발하기 때문이며,
사람마다 개인차는 존재하지만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과다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겠죠?




홈런과 함께 알아본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나는 이유, 유용하셨나요?
그럼,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